UE4

UE4 Decal

TigerFish 2021. 9. 13. 09:44

글을 쓰는 목적

 

Skill 범위 표현을 위해 Decal을 사용하는데 Decal을 사용해 본 적이 없이 없어서 사용 방법을 기억하기 위해 글을 쓴다.

 


작업 환경

 

UE4.26.2


방법

 

  1.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우클릭 후 Material 생성
  2. Material을 더블 클릭 후 연 후 Material의 Material 설정
    1. Material Domain을 Deferred Decal
    2. BlendMode를 Translucent
    3. Decal Blend Mode를 Translucent 로 설정
  3. 노드 설정 
    1. 베이스 컬러 설정
    2. 오파시티 설정
  4. 액터에 테칼 컴포넌트를 추가
    1. 데칼 컴포넌트 설정시 데칼 액터는 바로 적용되는 반면 데칼 컴포넌트는 이상하게 적용된다. UV 값이 다르게 설정된 듯 하다. DecalComponent의 회전 값을 (0,-90, 90)으로 주면 적용 된다. 
  5. 데칼 액터에 메테리얼 설정
  6. 바닥이나 StaticMesh가 데칼이 안먹힌다면 "Recive Decal" 설정, 반대로 Decal을 적용하고 싶지 않다면 "Recive Decal" 비활성화 
  7. 데칼이 만약 뿌옇게 나온다면 적당히 겹치지 않아서 그럴 수 있으니 바닥과 겹치게 만들어 준다. 

참조

 

https://docs.unrealengine.com/4.27/ko/Resources/ContentExamples/Decals/1_1/

 

1.1 - 기본 데칼

Decal 예제 레벨에 대한 개요로, 예제 1.1: Basic Decal, 기본 데칼 입니다.

docs.unrealengine.com

https://docs.unrealengine.com/4.27/ko/Resources/ContentExamples/Decals/

 

데칼

Decals 예제 레벨에 대한 개요입니다.

docs.unrealengine.com

https://www.youtube.com/watch?v=2lYeGVQqcr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