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쓰는 목적
Skill 범위 표현을 위해 Decal을 사용하는데 Decal을 사용해 본 적이 없이 없어서 사용 방법을 기억하기 위해 글을 쓴다.
작업 환경
UE4.26.2
방법
-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우클릭 후 Material 생성
- Material을 더블 클릭 후 연 후 Material의 Material 설정
- Material Domain을 Deferred Decal
- BlendMode를 Translucent
- Decal Blend Mode를 Translucent 로 설정
- 노드 설정
- 베이스 컬러 설정
- 오파시티 설정
- 액터에 테칼 컴포넌트를 추가
- 데칼 컴포넌트 설정시 데칼 액터는 바로 적용되는 반면 데칼 컴포넌트는 이상하게 적용된다. UV 값이 다르게 설정된 듯 하다. DecalComponent의 회전 값을 (0,-90, 90)으로 주면 적용 된다.
- 데칼 액터에 메테리얼 설정
- 바닥이나 StaticMesh가 데칼이 안먹힌다면 "Recive Decal" 설정, 반대로 Decal을 적용하고 싶지 않다면 "Recive Decal" 비활성화
- 데칼이 만약 뿌옇게 나온다면 적당히 겹치지 않아서 그럴 수 있으니 바닥과 겹치게 만들어 준다.
참조
https://docs.unrealengine.com/4.27/ko/Resources/ContentExamples/Decals/1_1/
https://docs.unrealengine.com/4.27/ko/Resources/ContentExamples/Decals/
https://www.youtube.com/watch?v=2lYeGVQqcr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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