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4

UE4.26 Android Build

TigerFish 2021. 5. 11. 15:41

목적

 

ue4.24.3에서 ue4.26.2 업그레이드하며 안드로이드 빌드하면서 겪었던 헷갈리는 과장때문에 빌드 가정을 기록합니다.

 


환경

visual studio 2017(ue4.26부터는 visual studio 2019를 권장합니다. ), window10, ue4.26.2


언리얼 안드로이드  빌드

 

  1. Epic launcher에서 언리얼 4.26 설치(4.26 설치 과정은 찾기 쉬워 생략합니다.)
  2. Android SDK, NDK, JDK 설정
    1. 4.24에서 사용했던 기존에 설치했던 NVPACK(C:\NVPACK) 제거
    2. jdk 8.0 다운로드 및 설치(ue4.26에서는 android studio4.0을 권장하고, android studio 4.0에서는 jdk 8.0 권장, 참조 : https://docs.unrealengine.com/4.26/en-US/SharingAndReleasing/Mobile/Android/Setup/AndroidStudio/)
    3. 기존에 설치했던 Android studio 제거 
      1. 제어판으로 가서 Android studio 제거 
      2. "C:\Users\UserName, C:\Users\UserData\AppData" 아래있는 안드로이 관련된 "C:\Users\UserName\.android, C:\Users\UserName\.AndroidStudioX.X, C:\Users\UserName\AndroidStudioProject,  .gradle" 등 파일 제거 링크 참조(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39953495/how-to-completely-uninstall-android-studio-from-windowsv10/39953746)
    4.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4.0 설치(언리얼 4.26에서는 Android studio 4.0 권장)
      1. Android Studio4.0 설치 링크 참조(https://docs.unrealengine.com/4.26/en-US/SharingAndReleasing/Mobile/Android/Setup/AndroidStudio/)
      2. 언리얼 SDK 설치 경로가 기본(C:\Users\UserName\AppData\Local\Android\SDK)으로 설정되어 있는지확인 후 설정
        1. 제대로 경로가 설정되있지 않으면 아래와 같은 에러 다음 스텝에서 실행할 SetupAndroid.bat이 아래와 같은 로그를 내며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음
      3. 만약 Android studio가 제대로 설치가 안된다면 Window 환경 변수 JAVA_HOME이 제대로 설정되지 않을 수 있다. JAVA_HOME 을 지우거나 제대로 설정하면 설치 될 것(참조 : https://answers.unrealengine.com/questions/958656/setupandroidbat-ue425-error.html)
    5. SetupAndroid.bat 실행(C:\Program Files\Epic Games\UE_4.26\Engine\Extras\Android) 후 라이센스 수락
    6. Unreal 에디터 실행후 sdk, ndk, jdk 설정
      1. 제대로 설정이 되지 않을 경우 Android SDK에서 라이센스 수락시 정상적으로 수락이 안될 경우가 있음
      2. 프로젝트 셋팅 - Android SDK - SDK, NDK, JDK 설정
  3. 빌드 후 확인

그래도 정상 설치가 안되는 경우

  1. Android studio에 가서 Android SDK Command-line Tools 다운
  2. C:\Users\UserName\AppData\Local\Android\Sdk\ndk 삭제
  3. CMD - cd C:\Users\UserName\AppData\Local\Android\Sdk\cmdline-tools\latest - SetupAndroid.bat --licenses - 모두 Y로 예 
  4. 다시 SetupAndroid.bat 실행
  5. 내컴퓨터 - 환경변수 에 변수 추가
    1. ANDROID_HOME - C:\Users\User\AppData\Local\Android\Sdk
    2. NDKROOT C:\Users\User\AppData\Local\Android\Sdk\ndk\21.1.6352462
    3. JAVA_HOME - C:\Program Files\Java\jdk1.8.0_77
  6. 언리얼 재실행 - APK 라이센스 수락 확인 - 빌드 

 


참조

 

https://www.unrealengine.com/ko/tech-blog/updates-to-required-setup-for-android-ndk-21-in-unreal-engine-4-25

 

언리얼 엔진 4.25의 Android NDK 21 필수 설정 관련 업데이트

언리얼 엔진 4.25에서 Android NDK r21을 사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중입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Android 개발자가 업데이트를 활용하는 데 필요한 새로운 설정 단계를 안내해 드립니다.

www.unrealengine.com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releases/gradle-plugin?hl=ko 

 

Android Gradle 플러그인 출시 노트  |  Android 개발자  |  Android Developers

Android 스튜디오 빌드 시스템은 Gradle을 기반으로 하며 Android Gradle 플러그인에는 Android 앱을 빌드하는 데 사용하는 몇 가지 추가 기능이 있습니다.

developer.android.com

 

https://docs.unrealengine.com/4.26/en-US/SharingAndReleasing/Mobile/Android/Setup/AndroidStudio/

 

Setting Up Android SDK and NDK for Unreal

How to set up your Android development environment for Unreal 4.25 and later

docs.unrealengine.com